스크립트 활용의 첫 글은 /스폰 명령어 만들기이다.

 

번지코드 등을 사용하는 대규모 서버들을 제외하면 대부분 플레이어가 처음 스폰되거나 각종 서버 시설의 중심지가 되는 곳이 스폰이기 때문에, 이 명령어를 만드는 것을 가장 처음으로 두었다.

 

스폰으로 플레이어를 이동시키려면, 먼저 스폰을 지정할 수 있어야 한다.

 

파일 이름은 spawn.sk으로 만들어줬다.

 

command /setspawn:
	aliases: /셋스폰
	permission: spawn.set
	trigger:
		set {spawn} to player's location
		send "&a스폰이 지정되었습니다!"

이 명령어에는 기존에 쓰던 trigger: 이라는 것 외에 다른 두 가지가 새로 보인다.

 

이것들은 엔트리라고 하며, 명령어의 세부 설정을 담당한다. (이름은 외울 필요는 없음)

 

aliases: 여러 개의 명령어를 하나로 묶을 때 사용한다. 주로 영어/한글 명령어를 동시에 만들 때 사용한다.

 

permission: 해당 명령어를 실행시키기 위한 권한이다. 여기에 퍼미션 노드를 적으면 오피가 있어야 하거나 Luckperms 등의 플러그인으로 권한을 부여해야 한다. 

 

trigger: 명령어를 입력하면 서버가 어떤 일을 할 지 적는다. 무조건 있어야지 명령어가 작동한다.

 

 

 

 

이후 /sk reload spawn 명령어로 스크립트를 리로드하면 /setspawn 명령어를 입력 시 본인의 위치가 {spawn}이라는 변수에 저장된다.

 

이제 플레이어들이 이 위치로 쉽게 이동할 수 있도록 명령어를 하나 더 만들어야 한다.

 

 

 

같은 파일에 이어서 코드를 작성해나간다.

 

command /spawn:
	aliases: /스폰, /넴주
	trigger:
		teleport player to {spawn}
		send "&a스폰으로 이동하였습니다!"

 

 

aliases에는 유저들이 해당 명령어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부족함 없이 채워두는 것이 좋다.

 

이 명령어는 누구나 실행이 가능하도록 만들 예정이기 때문에 permission은 설정해두지 않았다.

 

 

 

 

스크립트를 다시 리로드 한 후, 다른 위치에서 /spawn 명령어를 사용하면 스폰을 지정했던 곳으로 이동한다.

 

변수 {spawn}에 플레이어가 바라보는 위치까지 저장되므로 간단하게 스폰 명령어를 만들 수 있다.

+ Recent posts